속쓰림, 만성기침에 시달린다면 역류성 식도염 의심!
역류성 식도염의 증상과 치료에 대해 현진해내과 현일식 원장과 함께 알아봅니다.
안녕하세요? 소화기내과 전문의 현일식 입니다
현대인에게 가장 흔한 위장질환의 하나인 역류성 식도염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의 말 그대로 위에만 있어야 하는 위산이 식도로 거꾸로 올라오는 것을 역류라고 이야기하고 그로 인해서 식도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위는 조물주가 만들 때부터 위산에 잘 견딜 수 있도록 위벽이 매우 두껍습니다.
그래서 위산이 있어도 전혀 관계가 없지만 식도는 벽이 얇기 때문에 위산에 노출되게 되면 염증이 생깁니다.
그로 인해서 증상을 느끼게 됩니다.
지금 보는 사진은 식도와 위가 만나는 부위입니다. 왼쪽 빨갛게 보이는 부분이 위이고 약간 분홍빛으로 보이는 것이 식도입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주로 위와 식도가 만나는 부위에 생기는데요, 왼쪽 사진은 정상입니다.
식도와 위가 만나는 경계가 매우 깨끗합니다. 그러나 우측을 보시면 마치 쐐기가 박혀 있는 것처럼 염증이 보입니다.
이러한 것이 역류성 식도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내시경에서 이러한 역류성 식도염이 보이지 않는다고 해서 역류성 식도염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실제 전체 역류성 식도염의 약 20%는 내시경으로 봤을 때 정상인 경우입니다. 따라서 내시경으로 정상이라고 하더라도 역류성 식도염이 의심될 때에는 역류성 식도염 관련 치료를 시행하고 이후에 증상이 좋아진다면 역류성 식도염으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 역류성 식도염의 증상
역류성 식도염의 증상은 천의 얼굴을 가지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왜냐하면 명치가 막힌 증상부터 시작해서 가슴이 타는 듯한 증상, 그리고 목 이물감이나 혹은 목이 쉬거나 기침과 같은 여러 가지 증상들을 다양하게 가지고 있습니다. 대개는 감기로 오인되기도 하고 혹은 심장질환으로 오인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자가로 판단하기보다는 가까운 병원에서 진찰을 받아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 역류성 식도염의 원인과 치료
역류성 식도염은 생활습관병이라고 불린 만큼 생활습관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현재의 생활습관과 식습관이 다양한 서구적인 경향을 보이면서 역류성 식도염도 점점 증가하게 되는데요, 많이 먹는 과식, 밤늦게 먹는 야식, 그리고 술, 담배, 기름진 음식, 커피 이런 것들이 역류성 식도염을 유발하는 한 가지 인자가 됩니다. 따라서 역류성 식도염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약물치료도 중요하지만 생활습관을 잘 조절하고 향후에도 생활습관을 잘 유지하므로써 역류성 식도염의 치료와 예방에 도움이 되겠습니다.
* 역류성 식도염인 경우 주의가 필요한 음식
역류성 식도염에서 주의해야 하는 음식은 크게 기름진 음식과 밀가루 음식, 그리고 커피를 예로 들 수 있겠습니다. 밀가루 음식과 기름진 음식은 소화가 잘 되지 않습니다. 그만큼 위에서 밑으로 빨리 내려가지 않기 때문에 역류가 되기 쉽니다. 그리고 그 외에 식사를 할 때에도 꼭꼭 씹어서 잘 삼켜야 위에 오래 머물지 않고 밑으로 잘 소화가 되기 때문에 그만큼 역류가 덜 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따라서 식습관은 밀가루 음식이나 기름진 음식을 피하고 커피도 꼭 마셔야겠다면 하루 한 잔 정도까지는 괜찮겠지만 그 이상으로 많이 드시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 역류성 식도염의 증상 개선을 위한 운동의 중요성
역류성 식도염의 약도 먹고 그리고 음식도 조심하였는데도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내장 신경이 과민해져서 나타나는 내장 과민성도 하나의 원인이 될 수 있는데요, 이러한 내장 과민성은 만성적인 스트레스와 수면부족 등 여러 가지 현대인이 겪는 스트레스와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꾸준히 땀을 내고 약간 숨이 찬 유산소 운동을 지속하는 것이 또한 잘 해결되지 않는 역류성 식도염을 낫게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